방송인 유재석이 2016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유재석은 2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 공개홀에서 열린 2016 MBC 방송연예대상 시상식에서 대상을 받았다.

유재석은 이번 2016 MBC 방송연예대상 수상으로 12년 연속 연말 연예대상 시상식 대상 수상의 기록을 세우게 됐다.

유재석은 “부모님, 장인, 장모님, 사랑하는 나경은씨, 제 아들 지호, 소속사 식구들에게 감사 드린다”며 “한주 한주 많은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드리게 위해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는 김태호PD 등 ‘무한도전’ 제작진에게 감사드린다”고 했다.

유재석은 “올 한해 ‘무한도전’은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한축을 형성했던 정형돈씨가 아쉽게 하차를 하게 됐다. 언젠가는 정형돈, 노홍철, 길씨도 다 같이 ‘무한도전’을 했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나타냈다. 유재석은 ‘무한도전’ 멤버들에게 일일이 감사를 전했다.

유재석은 “저를 포함해 멤버들 나이가 많지 않냐고 하는데, 내년에도 끈임없이 많은 시청자들이 허락해주는 그날 까지 도전하겠다”며 “‘무한도전’을 통해 많이 배운다. 나라를 구하는 건 국민이라는 걸 다시 한번 깨달았다. 소수의 몇몇이 꽃길을 걷는 게 아니라 내년에는 대한민국이 꽃길을 걸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시청자들이 뽑은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은 ‘무한도전’에게 돌아갔다. 3년 연속 이 부분 수상이다.

연출자 김태호PD는 “한해 한해 진행해왔지만 요즘같이 아이템 고민이 힘든 적이 없었다”며 “저희도 잠시 뒤에 있지만 언젠가는 시청자들의 재미를 찾아드리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주 한주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기대를 부탁했다.
버라이어티 부문 남자 최우수상은 정준하가, 여자 최우수상은 이국주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국주는 눈물로 수상의 기쁨을 나타냈다. 뮤직토크쇼 부문 최우수상은 김성주가 받았다.

버라이어티 부문 남자 우수상은 허경환(일밤-진짜사나이2), 여자 우수상은 박나래(나혼자산다)가 수상했다. 뮤직토크쇼 부문 남자 우수상은 유영석(일밤-복면가왕)이, 여자 우수상은 솔비(라디오스타, 일밤-복면가왕)가 받았다.

‘듀엣가요제’의 MC 백지영, 성시경, 유세윤은 이날 MC상을 공동 수상했다. 인기상은 양세형(무한도전), 조세호-차오루(우리결혼했어요4), 한혜진(나혼자산다)에게 돌아갔다.
이날 공로상은 고 구봉서가 수상했다. 고인의 큰 아들 구명회씨가 대리수상했다. 특별상은 하현우(일밤-복면가왕), 전현무(나혼자산다), 윤종신(라디오스타)에게 돌아갔다.
베스트커플상은 ‘우리 결혼했어요4’의 에릭남, 솔라 커플이 받았다. 베스트팀워크상의 주인공은 ‘일밤-복면가왕’ 팀이었다.

PD들이 선정한 PD상은 김구라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올해의 작가상은 ‘일밤-진짜사나이2’의 이애영 작가가 받았다.

라디오 부문 우수상은 김신영(정오의 희망곡 김신영입니다), 김현철(오후의 발견 김현철입니다)이 수상했다. 라디오 부문 신인상은 강타(강타의 별이 빛나는 밤에)와 박수홍(최유라 박수홍의 지금은 라디오시대)에게 돌아갔다.

버라이어티 부문 남녀 신인상은 ‘일밤-진짜사나이2’에 출연한 이시영과 박찬호에게 돌아갔다. 이시영은 국군 장병들에게 감사를 전했고, 박찬호는 “야구선수로 30년 활동하면서도 신인상을 못 받았는데 ‘진짜사나이’로 신인상을 받게 돼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찬호는 이날 칠순을 맞은 어머니에게 감사를 전하며 영광을 돌렸다.

뮤직토크쇼 부문 남녀 신인상은 신고은(섹션TV연예통신, 복면가왕), 한동근(듀엣가요제)에게 돌아갔다. ‘듀엣가요제’를 통해 주목 받으며 ‘역주행 신화’를 쓴 한동근은 올해 ‘신화’의 끝을 멋지게 장식했다.

다음은 2016 MBC 방송연예대상 수상자(팀) 명단

▶대상=유재석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무한도전
▶버라이어티 부문 남자 최우수상=정준하(무한도전)
▶버라이어티 부문 여자 최우수상=이국주(나혼자산다, 우리결혼했어요4, 은밀하게 위대하게)
▶뮤직토크쇼 부문 최우수상=김성주(일밤-복명가왕, 능력자들)
▶버라이어티 부문 남자 우수상=허경환(일밤-진짜사나이2)
▶버라이어티 부문 여자 우수상=박나래(나혼자산다)
▶뮤직토크쇼 부문 남자 우수상=유영석(일밤-복면가왕)
▶뮤직토크쇼 부문 여자 우수상=솔비(라디오스타, 일밤-복면가왕)
▶MC상=백지영, 성시경, 유세윤(듀엣가요제)
▶특별상=하현우(일밤-복면가왕), 전현무(나혼자산다), 윤종신(라디오스타)
▶베스트커플상=에릭남-솔라(우리 결혼했어요4)
▶인기상=양세형(무한도전), 조세호-차오루(우리결혼했어요4), 한혜진(나혼자산다)
▶공로상=故구봉서
▶올해의 작가상=이애영(일밤-진짜사나이2)
▶PD상=김구라(라디오스타, 마이리틀텔레비전, 복면가왕)
▶라디오 부문 최우수상=배철수(배철수의 음악캠프)
▶라디오 부문 우수상=김신영(정오의 희망곡 김신영입니다), 김현철(오후의 발견 김현철입니다)
▶라디오 부문 신인상=강타(강타의 별이 빛나는 밤에), 박수홍(최유라 박수홍의 지금은 라디오시대)
▶베스트 팀워크상=일밤-복면가왕 팀
▶버라이어티 부문 남녀 신인상=이시영(일밤-진짜사나이2), 박찬호(일밤-진짜사나이2)
▶뮤직토크쇼 부문 남녀 신인상=신고은(섹션TV연예통신, 복면가왕), 한동근(듀엣가요제)
▶라디오 부문 올해의 작가상=박금선(여성시대)
▶라디오 부문 특별상=정철진, 이하나
▶시사교양 부문 올해의 작가상=조희정(PD수첩), 허현정(문화사색)
▶시사교양 부문 특별상=왕상한(시사토크 이슈를 말하다)
▶공헌상=대한민국 육군, 대한민국 해군